스타크래프트 렉, 스타 하이핑 겹핑 해결 UDP 6112 포트 오류

스타렉, 스타크래프트하이핑, 스타겹핑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대부분 공유기 사용으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UDP 6112 오류 메시지로 방만들기(조인) 안되거나 방에 들어가면 맵 다운로드가 0% 에서 멈춰서 추당 당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1:1 게임은 잘되지만 3명이상의 2:2, 3:3, 4:4 팀플 방에서 스타 렉 발생하는 경험을 하셨을 것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의 컴퓨터 윈도우7 윈도우8, 윈도우10, 인터넷 회선(회사), 공유기 기기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스타크래프트렉, 스타크래프트겹핑, 스타하이핑 해결 방법을 따라하셔도 안될 수 있습니다.
글쓴이는 윈도우7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사용합니다. 인터넷에서 정보를 모아서 도움을 드리고자 올렸습니다.

 

컴퓨터에 스타크래프트를 처음 설치하고 배틀넷에 접속하면 StarCraft Windows 방화벽 보안 경고 창이 나오는데요.
잘 모르시는 분들은 '이거 뭐지?' 하고 취소를 눌렀을 때 스타 렉, 스타크래프트 하이핑, 스타 겹핑 발생할 수 있습니다.
StarCraft 네트워크 통신 허용 목록(홈, 공항)을 모두 체크하고 액세스 허용을 해주셔야 됩니다.

 

Windows 방화벽 스타크래프트 허용하는 방법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Windows 방화벽 → Windows 방화벽을 통해 프로그램 또는 기능 허용에 들어가면 프로그램들이 나올거에요. StarCraft를 찾아서 홈/회사(개인) , 공용 모두 체크하고 확인해주세요.

 

스타 배틀넷(멀티플레이)은 6112 포트를 가지고 연결하는 방식으로 6112 포트가 닫혀 있어서 스타크래프트 렉, 스타 하이핑 스타크래프트 겹핑 발생하기에 6112 포트가 열려 있도록 설정해주셔야 됩니다.

 

※ 공유기 설정 방법
가장 먼저 사용하시는 공유기와 인터넷 회사(KT,SK,LG,기타등등)를 알아야 합니다.
인터넷 주소창에 아이피를 입력하면 공유기 관리페이지로 접속됩니다.

 

ipTIME 공유기 관리자 주소 http://192.168.0.1
로그인 이름 : admin
로그인 암호 : admin

 

SK 브로드밴드 설정 주소 http://192.168.200.254
관리자 이름 : admin
비밀번호 : admin****
여기서 **** 이거 4자리는 공유기 밑에 MAC 주소 12자리가 있는데 뒤에 4자리를 입력하면 됩니다.

 

KT 공유기 접속 주소 http://172.30.1.254
아이디 ktuser , 비밀번호는 megaap 또는 homehub 입니다.

 

LG 공유기 설정 페이지 http://192.168.123.254
사용자 암호 admin

 

CJ 공유기 http://192.168.200.254
사용자 계정 : cjadmin
사용자 암호 : CJHV_ap_****
여기서 **** 이거 4자리는 공유기 밑에 WAN 이라고 적혀있는데 뒷 4자리를 입력하면 됩니다.

 

제조사마다 달라서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안맞거나 공유기 문의사항은 사용하시는 인터넷 고객센터에 물어보세요.

 

 

※ 자신의 IP 주소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아이피 확인 프로그램.exe
다운로드

 

내 IP 주소 찾기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알아서 알려줍니다.

 

 

※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에서 포트포워드(포트포워딩)와 DNZ 설정 두가지를 해볼텐데요.
둘 중에 하나로 해결되실 수 있고 둘 다 해도 안될 수 있으니 한가지씩 해보시고 잘된다면 좋은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유기 관리자에 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하고 설정 목록에서 포트포워드 또는 포트포워딩 설정을 찾습니다.

 

내부 IP 주소 : 자신의 내부 아이피를 입력해주세요. (아이피타임은 체크하면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규칙이름 : 아무거나 쓰셔도 상관 없습니다.
프로토콜 : UDP
외부포트 : 6112~6112
내부포트 : 6112~6112

 

모두 입력하고 추가를 누르면 포트포워드 설정이 끝났습니다.
만약 컴퓨터 2대를 사용중이라면 첫번째 컴퓨터는 위처럼 설정하시고
두번째 컴퓨터에서도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해서 외부내부포트만 다르게 6113~6113 으로 등록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컴퓨터 3대인 경우 마찬가지로 세번째 컴퓨터에서 6114 포트로 설정해주세요.

 

 

※ 포트포워드 설정을 했는데도 스타 렉, 스타크래프트 겹핑, 스타크래프트 하이핑 해결 안되셨다면 DMZ 설정을 해주세요. 일부 공유기에는 DMZ 설정 기능이 없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공유기 설정이 끝났습니다.
대부분 공유기를 사용하면 고정아이피로 되는데 간혹 유동아이피를 사용하는분은 컴퓨터를 다시 킬때마다 아이피가 변경되서 포트포워드, DMZ 설정에서 내부 아이피를 매일 바꿔주어야 되는 문제가 생기는데요. 해결 방법은 유동아이피를 고정아이피로 설정해주거나 인터넷 고객센터 전화해서 고정아이피로 바꿔달라고 하면 해준다고 하네요.
유동아이피를 고정아이피로 설정은 간단하고 인터넷에 많이 나오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 공유기 설정으로 해결 안되신분은 윈도우 방화벽 인바운드 규칙을 만들어주세요.

 

Windows 방화벽 (인바운드 규칙 설정하기)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Windows 방화벽 → 고급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1. 인바우드 규칙을 선택하고 우측 목록에 새 규칙을 눌러주세요.

 

2. 만들려는 규칙 종류는 포트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르세요.

 

3. TCP 선택하고 특정 로컬 포트에 3724 를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하세요.

 

4. 연결 허용으로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하세요.

 

5. 도메인, 개인, 공용 모두 체크 표시하고 다음을 클릭하세요.

 

6. 규칙이름은 아무거나 입력하셔도 됩니다. 마침을 클릭하세요.

 

인바운드 규칙으로 해결되셨나요?

만약 안되셨다면 위 같은 방법을 반복해서 TCP 6112 를 만들고 UDP 6112 를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아웃바운드 규칙에 만들면 안됩니다. 인바운드 규칙에서 만들어주세요.
(TCP 3724, TCP 6112, UDP 6112 이렇게 세가지 규칙을 만들기)

 

인바운드 규칙은 블리자드에서 알려준 방법이였습니다.
https://kr.battle.net/support/ko/article/configuring-router-and-firewall-ports

 

이외에 윈도우 방화벽 해체, 레지스트리 방법이 있는데요
Windows 방화벽 해체하는 경우 바이러스 노출될 가능성이 크기에 올리지 않았습니다.
레지스트리 폅집기에서 값을 변경하게 되면 오류가 생길 수 있어서 안올렸습니다.
전문가가 아닌이상 레지스트리를 건들지 않는게 좋습니다.

 

※ 지금까지 네가지 방법을 알아 보았는데요.
1. Windows 방화벽을 통해 프로그램 허용
2. 포트포워드(포트포워딩)
3. DNZ 설정
4. Windows 방화벽 인바운드 규칙

 

어떤 것으로 스타크래프트렉, 스타겹핑, 스타하이핑 해결 되셨나요?
인터넷 이름 / 공유기 / 해결방법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른분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